Blog

잔듸밭에 들어가세요.

 

안녕하세요?

컴퓨터 고급과정을 맡고 있는 강사입니다.

오늘은 아침부터 비를 뿌리며 흐리더니 많은 분들이 참석하지 못하셨더군요.  하지만, 10여분들과 수업하면서 갑자기 떠오르는 것이 있어 몇자 적습니다.

여러 어르신들은 기억하시겠지만, 예전에 한국에서는 잔듸를 보호한다고 잔듸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금지팻말을 붙이고 경비원이 순찰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간혹, 잔듸밭에 들어가면 호각을 울리고 고함을 치기도 했죠.  마치 환경의 주인이 사람인데, 잔듸를 위해 사람이 존재하는 듯한 인상이었죠.

그리고, 이것은 경직된 사회를 뜻하면서 개방과 혁신을 방해하는 것들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미국에 와 있기에 그러한 팻말은 잊어버린지 오래되었습니다만, 이번에 실버대학에 오신 분들을 보고서 문득,  다시 옛기억을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노인이기에 “이 나이에 배워서 뭘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버대학에 오시고 본인들이 한참일때는 있지도 않았던 컴퓨터를 열심히 배우시는 여러분들을 볼때, ” 참 대단한 분들이시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이런분들에게 가르침으로 봉사하는 저에게도 많은 영광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많이 배우고 잘 아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죠. 열심히 무엇인가를 배우겠다는 그 열정이 참 부럽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는 잔듸밭에 들어가서 환경의 주인이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듯이, 여러분이 나이에 끌려사는 것이 아닌 인생의 주인이 되어 노년을 열심히 사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hare Your Thoughts!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문의:    웹사이트: